본문 바로가기
New Things

체외진단 전문 기업 퀀타매트릭스의 코스닥 입성기

by 불탄 2020. 9. 17.
반응형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체외진단 전문 기업 퀀타매트릭스가 메디프론디비티와 공동 개발한 알츠하이머성 치매 조기 진단키트 제품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는 소식입니다.

허가를 획득한 해당 품목은 'QPLEX Alz plus assay'로, 인지장애 및 증상이 없는 고령층 고위험군 등을 대상으로 뇌 내의 베타아밀로이드 축적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알츠하이머성 치매 증상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의료기기라고 합니다.

전체 치매 환자의 60~7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진단은 뇌 안의 베타아밀로이드 축적 여부로 판단하는데, 기존의 진단방식인 '아밀로이드 PET'나 뇌척수액 검사법은 고비용 및 부작용 위험 등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퀀타매트릭스와 메디프론이 개발한 이 제품은 낮은 비용으로 간단한 혈액 검사를 통해 치매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 알츠하이머성 치매 조기 진단 키트 QPLEXTM Alz plus assay

QPLEX Alz plus assay
QPLEX Alz plus assay


QPLEX Alz plus assay는 대상자의 혈장에서 혈중 바이오마커를 퀀다매트릭스의 QMAP 플랫폼으로 다중정량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뇌 내 아밀로이드 베타 축적 여부를 판단하여 치매 발병 전에 알츠하이머병을 조기에 진단하는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입니다.

■ 알츠하이머병 조기 진단을 통한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예방

아밀로이드 베타는 인지기능 저하 증상이 발현되기 이전부터 뇌에 축적되기 시작합니다. 아밀로이드 베타의 축적 정도는 아밀로이드 PET 영상을 통해 알 수 있으나, 높은 검사 비용과 낮은 접근성 · 방사능 노출 위험 등의 단점 때문에 적용이 어렵습니다.

반면 QPLEX Alz plus assay는 인지기능 장애가 나타나기 전부터 뇌 내 아밀로이드 베타 축적여부를 측정하는 검사로서 알츠하이머병 조기 진단에 널리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특장점

QPLEX Alz plus assay는 다중의 바이오마커를 동시 검출하며 단일 마커 검사 대비 진단 정확도가 높습니다. 더불어 혈액 샘플을 이용하기 때문에 검체 채취에 대한 환자의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기존의 아밀로이드 PET 검사 방법과 비교했을 때 환자들의 의료비 부담 또한 덜어 줄 수 있습니다.

■ 면역 분석 자동화 장비 QMIATM

QPLEX Alz plus assay 검사는 자동화 면역 진단 기기인 QMIA에서 이루어집니다.

QMIA
QMIA


QMIA는 샘플 로딩 이후 모든 검사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Sample-to-Answer 방식의 전 자동화 장비입니다. 최대 96개 샘플에 대한 결과를 한 번의 구동으로 얻을 수 있는 High-throughput 장비입니다.

▷ MicrodiskTM 를 이용한 다중 진단 자동화 Sample-to-Answer
▷ 다양한 검사 프로토콜에 대한 유연한 적응 능력
▷ 최대 96개 검사 동시 수행 가능 (TAT 1~4시간)
▷ 다중마커에 최적화된 분주 프로토콜
▷ 사용자 친화적 UI 및 다양한 검사에 대응 가능한 SW

글로벌 치매 시장은 2024년 14조 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 미생물진단 전문 기업 '퀀타매트릭스 : QuantaMatrix'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 통과

기술특례절차를 통한 코스닥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퀀타매트릭스는 지난해 11월 진행한 기술성평가에서 기술보증기금과 한국기업데이터로부터 모두 A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기술적 경쟁력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어 지난 4월 14일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했는데요, 지난 6월 25일에는 이에 대한 승인 과정을 완료했습니다.

퀀타매트릭스는 최적의 상장 시점을 검토한 뒤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기업공개 IPO'를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로 알려졌습니다.

→ 8월 11일 새로고침 : 혁신 미생물진단 파이프라인 강화…유럽 시장 본격 공략


지난 4일 금융위원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퀀타매트릭스가 코스닥 상장을 서두르는 모양새인데요, 혁신 미생물진단 파이프라인의 강화와 함께 유럽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현재 퀀타매트릭스의 주력 파이프라인은 패혈증용 신속 항생제 검사 시스템 'dRAST' · 무배양 균 동정 시스템 'QID' · All-in-One 올인원 패혈증 처방 시스템 ‘μCIA’ 등입니다.

먼저 'dRAST : direct & Rapid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Testing, 디라스트'는 응급 패혈증 환자의 혈액을 검사해 기존에 비해 2일 가량 빠르게 최적 항생제를 찾아주는 제품입니다. 시간적 한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함은 곧 환자의 생존율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요. dRAST는 이미 개발이 완료된 퀀타매트릭스의 첫 패혈증 솔루션으로, 국내와 유럽에서 제품 상용화에 성공함으로써 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dRAST의 핵심 기술은 세균을 고정하기 위한 미세유체 바이오 칩 기술과 자동화된 현미경 이미징을 통한 개별 세균 세포 분석 기술인데요, 특히 미세유체 바이오 칩 기술에 있어서는 그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2014년 세계 최고 수준의 중개의학 저널인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발표된 바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주요 상급 종합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들과 교류를 지속해 왔으며, 다양한 dRAST 관련 논문이 발표되면서 학계의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또한, 퀀타매트릭스가 개발 중인 무배양 균 동정 시스템 'QID : QuantaMatrix bacterial ID, 큐아이디'는 패혈증 환자의 혈액을 채취한 직후 곧바로 균의 종류를 파악함으로써 정확한 항균제 처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진단 솔루션입니다. QID는 별도의 균 배양 과정이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혈액 채취 후 약 2시간 내에 정확한 균 동정 정보를 제공합니다. 신속한 균 동정으로 패혈증 발병 초기 시 광범위 항균제의 오남용을 줄일 수 있어 환자의 치료효과와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μCIA : micro Culture, ID, and AST, 마이크로씨아이에이'는 환자로부터 혈액을 채취 후 단 한 번의 검사로 하루만에 최적 항생제 처방을 가능케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QID와 마찬가지로 현재 개발 중에 있으며, 혈액 샘플 내 미생물 성장을 저해하는 물질로부터 조기에 미생물을 분리하고 이를 신속하게 배양한 뒤, 감염 여부를 빠르게 진단하고 양성 케이스에 대해 바로 균 동정 및 항균제 감수성 검사로 연결하는 시스템입니다. 'All in One, One Day' 검사를 지향하며, 기존 검사법에 비해 속도는 빠르고 위음성은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QID와 μCIA의 개발 완료 목표 시점은 각각 2021년과 2024년입니다. 퀀타매트릭스는 dRAST를 중심으로 QID, μCIA 등 추가적인 혁신 파이프라인을 통해 전체 패혈증 솔루션 밸류체인을 포괄하는 진단업체로 발전하고, 전 세계 패혈증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해 나가겠다는 전략입니다.

→ 9월 17일 새로고침 : 온라인 기자간담회.. 코스닥 상장 위한 사업 비전 및 전략 제시


퀀타매트릭스는 대표 제품인 dRAST와 신속 전혈 균 동정 검사 QID, 그리고 신속 혈액배양 ∙ 동정 ∙ 항생제 감수성 검사 μCIA 등 패혈증 솔루션을 비롯해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QDST, 알츠하이머병 진단 보조키트 QPLEX Alz Plus Assay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퀀타매트릭스는 코스닥 상장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기반 글로벌 시장 경쟁우위 ·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과 글로벌 수요를 충족하는 생산 인프라 · 전문성과 영향력을 갖춘 유럽 각국 대리점 네트워크 · 국내외 상용화로 실질적 매출이 가시화된 주력 제품 dRAST의 시장성 · 기관(고객)별로 최적화된 솔루션을 통한 경쟁사 대비 우수한 시장 침투력 등의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을 빠르게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 최대 853억 원 공모로 파이프라인 강화 및 해외 시장 확대 주력

퀀타매트릭스의 총 공모주식수는 3,220,500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21,200원부터 26,500원입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최대 약 853억 원을 조달하겠다는 계산인데요, 이에 앞서 퀀타매트릭스는 여러 차례의 Pre-IPO(상장 전 지분투자) 투자유치를 통해 총 누적 투자액 800억 원을 모집하는 성과를 거둔 바가 있기도 합니다.

오는 21일과 22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요예측 진행을 통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25일과 28일 일반 청약을 받을 예정입니다. 상장 예정일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10월 중순으로 계획하고 있다는군요.

퀀타매트릭스의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공모 희망가 기준으로 3,414억 원 ~ 4,267억 원 규모인데요, 퀀타매트릭스는 기술특례를 통한 코스닥 상장을 추진 중이며, 상장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로 알려져 있습니다.

[New Things] - 미코바이오메드, FDA·식약처 뚫고 코스닥 상장 전격 돌입

 

미코바이오메드, FDA·식약처 뚫고 코스닥 상장 전격 돌입

미코바이오메드의 분자 진단검사와 진단키트가 미국 FDA로부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 코로나19 - 진단키트로서의 긴급사용허가 승인 전 배포 허가를 취득했습니다. 이로써 미코바이오메드는

bultahn.tistory.com

[New Things] - 알츠하이머 진단키트 '피플바이오',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에 성공할까?

 

알츠하이머 진단키트 '피플바이오',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에 성공할까?

7월 9일, 피플바이오가 코스닥 기술성 특례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의 승인을 받아냈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알츠하이머병 혈액 진단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업으로서�

bultahn.tistory.com

[New Things] - 솔메딕스, ISO 인증 획득에 이어 바이오솔루션과 CMO 체결

 

솔메딕스, ISO 인증 획득에 이어 바이오솔루션과 CMO 체결

의료기기 벤처기업 솔메딕스가 의료기기 품질관리 국제기준인 ISO 13485:2016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ISO 13485는 '국제표준화기구 : ISO'가 제정한 표준 규격의 하나인데요, 의료기기 개발부터 생산에 �

bultah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