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Things

이지케어텍, 국립교통재활병원·충북대병원 등 HIS 구축 계약 및 오픈 완료

by 불탄 2020. 7. 31.
반응형

베스트케어 제품을 개발, 수출과 함께 국내 대학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에 가장 많은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 : HIS, Hospital Information System'을 공급하고 있는 이지케어텍이 7얼 10일 국립교통재활병원과 HIS '베스트케어2.0'의 구축 및 운영사업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지케어텍에 따르면 계약금액은 64억7천만 원, 계약기간은 2020년 7월 10일부터 2024년 9월 30일까지로 알려졌습니다.

이지케어텍
자료 출처 : 매일경제


HIS는 진료 접수에서 처방 내용, 비용 수납까지 병원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에 대한 일체화된 온라인 전산 시스템인데요, 이지케어텍은 '베스트케어' 제품을 개발, 수출과 함께 국내 대학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에 가장 많은 HIS를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지케어텍에 따르면, 국내에는 100여 개 HIS 업체가 있는데요, 환자가 병원에서 진료 전/후 모든 활동을 과부하 없이 효율적으로 전산화할 수 있느냐가 HIS 기술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그런 가운데 이지케어텍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 중 내세울 수 있는 하나는 전공의의 수많은 처방 내용과 의학적 소견을 데이터베이스화한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 : CDSS'을 HIS에 탑재시켰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의사는 특정 약을 처방할 때 혼합해서는 안 되는 약물을 실수로 쓰거나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을 정도로 처방을 남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CDSS 경고에도 의사가 만일 자기 처방을 강행하려 할 경우 사유를 입력하고 병원 허가를 받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비대면 진료에 적용하게 된다면 대면 진료에 비해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지난 2013년부터 베스트케어를 미국 · 사우디아라비아 · 아랍에미리트 등 14개 해외 병원에 수출해 온 이지케어텍이 2017년에는 미국 오로라정신과병원과 2,000만 달러 상당의 의료정보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해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1월에는 일본 성마리아나대학병원과 차세대 의료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Fit & Gap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한 바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지케어텍이 오늘은 국립교통재활병원과의 베스트케어 2.0 구축 및 운영사업 계약을 체결했다는 것인데요,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국립교통재활병원은 지난 2014년 국토교통부가 사고 후유 장애인의 재활과 공공의료 실천을 위해 설립한 국내 유일의 교통사고 전문 국립재활병원이라고 합니다.

2020년 현재, 국립교통재활병원은 지하 1층 · 지상 6층에 총 209개 병상을 두고 있는데요, 뇌손상재활센터 · 척수손상재활센터 · 근골격계손상재활센터 등 장애유형별 전문진료센터와 질환별 특수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는군요.

→ 2020.07.30. 덧붙임 : 충북대학교병원 '베스트케어2.0' 구축 완료, OPEN OK!!

충북대병원은 하루 평균 4,000명의 환자가 방문하는 충북 지역 유일한 상급종합병원입니다. 817개 병상과 암센터 · 권역뇌심혈관질환센터 · 권역호흡기센터 · 권역외상센터 · 전문질환센터 등 질환별 전문센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충북대학교병원 '베스트케어2.0' 구축 완료
충북대학교병원 '베스트케어2.0' 구축 완료


충북대병원은 '전자의무기록 : EMR'을 기존 처방전달시스템 환경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운영해 오다 다양한 진료센터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의료기술 트렌드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이에 걸맞은 새로운 의료정보시스템 도입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환자 중심 설계와 높은 사용자 편의성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의 안전을 향상하고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베스트케어2.0을 구축하게 된 것이라며 그 도입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충북대병원이 환자 중심 병원으로서 선도적인 의료 환경을 제공하고 충청 권역 의료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내비쳤습니다.

실제 베스트케어2.0은 분당서울대병원 · 서울대병원 · 이화의료원 · 가천대 길병원 · 동산의료원 · 충남대병원 등 국내 주요 상위 병원에 가장 많이 구축된 솔루션으로 현대 의료서비스에 최적화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 중동 등 해외 14개 병원으로의 수출과 함께 최근 3년 연속 글로벌 EMR 시장점유율 톱 10과 글로벌 EMR 만족도 2위에 선정되는 등 전 세계 유수의 의료정보시스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 2020.08.14. 새로고침 : 1분기 매출액 전년 대비 13% 증가한 150억 원

8월 14일, 헬스케어 IT 서비스 기업 이지케어텍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제21기 1분기 경영실적이 매출액 150억 원, 영업손실 30억 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공시했습니다. 

이지케어텍에서는 국내 매출 및 신규 수주는 계획대로 진행되어 총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3% 상승하는 등 매 분기 안정적인 매출을 거두고 있으나, 올해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에 따라 해외 및 신규 프로젝트가 지연됨에 따라 비용 부담이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2020.08.27. 새로고침 : 삼광의료재단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 MOU 체결

8월 26일, 이지케어텍이 삼광의료재단과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 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에 체결한 MOU 내용은 양사가 사업 현황 및 보유 기술에 관하여 내용을 공유하고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를 한 결과 이지케어텍의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 : HIS'인 '엣지앤넥스트 : EDGE&NEXT'와 삼광의료재단 진단검사 부문의 공동 영업을 추진하고 향후 의료 빅데이터 및 신규 비즈니스 발굴을 위해 협력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MOU를 계기로 양사는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과 의료 빅데이터의 융합을 통해 강력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모양인데요, 현재 이지케어텍은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시장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고, 삼광의료재단은 최근 코로나19 검체 검사 수행을 비롯하여 진단검사 부문에서 입지를 굳건히 세워가고 있습니다.

[New Things] - 체외진단 전문 기업 퀀타매트릭스의 코스닥 입성기

 

체외진단 전문 기업 퀀타매트릭스의 코스닥 입성기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체외진단 전문 기업 퀀타매트릭스가 메디프론디비티와 공동 개발한 알츠하이머성 치매 조기 진단키트 제품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 허가를 획득했��

bultah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