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Things

코스닥 상장에 성공한 솔트룩스의 좌충우돌 활약상

by 불탄 2020. 7. 30.
반응형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솔트룩스가 코스닥 입성을 2주 앞둔 7월 10일, 공모가 수요예측을 마무리하면서 최종 25,000으로 확정지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7일과 8일 양일간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한 솔트룩스는 공모가를 25,000원으로 최종 확정지었으며, 이로써 공모금액은 188억 원, 상장 후 시가총액의 규모는 공모가 기준으로 1,258억 원 수준이 될 전망입니다.


■ 솔트룩스 수요예측 진행 과정


이번 수요 예측은 45만주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이미 우리사주조합에 배정된 15만주(20%)와 일반 투자자에 배정한 15만주(20%)는 당연히 수요 예측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수요 예측에 참여한 다수의 기관투자자는 공모가 상단 이상의 가격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만, 상장 이후 여러 상황들을 고려해 25,000원으로 최종 확정지었다고 합니다.


솔트룩스챗봇솔트룩스 인공지능 챗봇


상장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에서도 수요 예측에 참여한 투자자들 대부분이 솔트룩스만의 독보적인 인공지능 · 빅데이터에 대한 사업 경쟁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미래 지속적인 성장 잠재력과 함께 말입니다.


또한 상장 후 솔트룩스가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생태계 구축 및 글로벌 플랫폼 사업이 가시화 될 경우, 높은 기업가치 제고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지요?


■ 솔트룩스가 밝힌 상장 후 사업계획


솔트룩스는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것이라고 한다면, 기존 전략적 투자자와의 협력을 통한 시장확대와 국내 · 외 파트너와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을 가속하겠다는 대목입니다.


이를 위해 솔트룩스는 동남아시아 · 일본 · 미국 등 이미 구축되어 있거나 운영하고 있는 해외법인을 거점으로 삼아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죠?


아울러, 솔트룩스는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연구개발 · 클라우드 설비를 위한 대규모 투자와 함께, 글로벌 신사업 등에도 집중 투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솔트룩스의 향후 일정


- 7월 13일 ~ 14일까지 일반 청약

- 7월 23일, 코스닥에 상장 예정



→ 7월 15일 덧붙임 : AI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솔트룩스 청약 결과 청약 주수는 1억4,302만9560주를 기록했으며 청약 건수는 2만7,737건이었습니다. 청약 증거금은 1조7,878억6,950만 원, 경쟁률은 953.53대 1이었습니다.



→ 7월 23일 덧붙임 : 지난 15일, 웨인힐스벤처스와 '인공지능 산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7월 23일 성공적으로 IPO를 상장한 솔트룩스는 "웨인힐스벤처스의 Biz 모델이 인공지능 분야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되어 AI 기술 개발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히며, 필요한 빅데이터 리소스와 지난 20년간의 사업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솔트룩스는 이번 상장을 계기로 웨인힐스벤처스에 직접 투자 및 글로벌 공동 마케팅, 인공지능기술 공동 사업과 고객 개발 등 솔트룩스가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입니다. 특히 솔트룩스는 우수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어, AI 분야 스타트업에게 업계의 리더로서 유익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7월 29일 덧붙임 :  행정안전부 발주 '범정부 민원상담 365 : 챗봇 공통기반 '구축사업 수주


솔트룩스가 세림티에스지와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범정부 민원상담 365(챗봇 공통기반) 구축 1단계 사업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관련, 솔트룩스는 대한민국 대표 챗봇으로 인정받게 되었다며 한껏 고무된 모습입니다.


솔트룩스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경찰청 · 관세청 · 병무청 · 산림청 · 통일부 · 행안부 등 행정기관 6곳과 공무원연금공단의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대화형 민원상담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하나의 통합된 공통 챗봇으로 제공하는 것인데요, 이번 수주로 솔트룩스는 별도의 정보시스템 구축 없이 챗봇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 기술은 솔트룩스가 앞으로 제공하게 될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으로 확장될 예정인데요, 2020년도 1단계 사업은 크게 반응형 웹 기반 통합 서비스 채널(민원상담365 포털) 구축 · 대화형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구축 · 기구축 챗봇 서비스와의 연계 · 신규 9개의 챗봇 서비스 구현 · H/W 및 S/W 기반 인프라 조성 부분의 사업이 추진됨과 함께 이후 매년 10종 이상의 챗봇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범정부 민원상담 365 구축 사업은 발주 전부터 해당 사업을 포함한 전자정부지원사업 사업설명회에 100개 이상의 기업이 참석했을 정도로 올해 최대 관심 사업이었으며, 경쟁률은 10대 1로 국내 대부분의 인공지능 기업이 참여한 사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