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Things

엔지켐생명과학, EC-18 발표 · COVID-19 치료제 임상2상 승인

by 불탄 2020. 6. 23.
반응형

엔지켐생명과학이 개발한 신약물질 'EC-18'의 면역항암제 병용효과 · 항암방사선 유발 구강점막염의 작용기전에 대한 연구성과 2건이 미국 현지시각으로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미국암학회 연례학술회의: AACR'에서 발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이슈 가이드 불탄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 엔지켐생명과학, 미국 AACR에서 신약물질 'EC-18'의 연구성과 2건 발표

엔지켐생명과학이 미국 현지시각으로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미국암학회 연례학술회의: AACR'에서 신약물질 'EC-18'의 면역항암제 병용효과 및 항암방사선 유발 구강점막염의 작용기전에 대한 연구성과 2건을 발표했다는 소식입니다.

EC-18
EC-18 주요 개발 적응증 / 엔지켐생명과학 웹 사이트


COVID-19 팬더믹의 영향으로 온라인 개최를 하게 된 미국암학회 2차 학술회의에서 엔지켐생명과학은 첫날인 6월 22일, 기존 면역항암제에 신약물질 'EC-18’을 병용 투여할 경우 EC-18의 종양미세환경과 종양침윤호중구 조절의 'First-in-Class: 혁신적' 작용기전을 통해 그 동안의 문제점이었던 면역항암제의 낮은 치료 반응율 및 높은 재발율을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발표했다고 알렸습니다.

아울러 종양 성장 억제 및 호중구 유출 조절과 관련된 다양한 바이오마커가 유의미한 변화를 보인 결과도 함께 공개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엔지켐생명과학은 면역항암제의 항암 효능을 배가시키는 면역항암제 병용치료제 효능을 발표한 것입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두 번째 연구결과로 EC-18이 항암방사선요법에 의해 유발되는 세포손상을 신속히 복구하고, 염증조직으로 호중구 침윤을 최소화하면서 '구강점막염'(CRIOM)을 개선하는 First-in-class 작용기전 규명 및 비임상 효능 연구결과도 발표했다고 합니다.

'구강점막염'은 항암제 및 항암방사선 치료시 구강점막세포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 또는 궤양인데요,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면 패혈증까지 확대될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임에도 치료제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일부 제약사에서 치료제를 개발하고는 있지만, 치료제 후보물질의 기전이 항암방사선 치료 시 암세포가 자신을 보호하는 기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고 하더랍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이번 AACR 발표를 통해 대부분의 빅파마가 찾고 있는 면역항암제 병용치료제 및 구강점막염치료제로 EC-18을 주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이번 2건의 발표와 함께 2020년 'EC-18'의 글로벌 라이선싱 달성에 총력을 기울일 것임을 피력했습니다.

※ 엔지켐생명과학의 신약물질 'EC-18'은 '패턴인식수용체: PRR · TLRs'의 세포 내 재순환을 촉진시킴으로써 세포나 조직 손상으로 몸에 쌓이는 '손상연계분자패턴: DAMP'과 '병원균연계분자패턴: PAMP'을 신속히 제거, 염증을 해소해 줌으로써 코로나19 감염병 · 종양 · 비알콜성지방간염 NASH · 구강점막염 등 염증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최초의 'PETA: PRR Endocytic Trafficking Accelerator' 작용기전 플랫폼 기술이라고 합니다.


→ 8월 7일 덧붙임 : 국내 최초 FDA로부터 COVID-19 치료제 임상2상 '시험계획 : IND' 승인

8월 7일, 글로벌 신약개발기업 엔지켐생명과학이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 : FDA'으로부터 신약물질 'EC-18'에 대한 COVID-19 치료제 임상2상 '시험계획 : IND'을 승인받았습니다.

코로나19


이번 美 FDA 임상2상은 코로나19 감염성 폐렴환자 60명을 대상으로 다기관 · 무작위배정 · 이중맹검 · 위약대조 시험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환자 30명에게는 'EC-18'과 표준치료제를 툭약하고, 나머지는 위약과 표준치료제를 투약하는데요, 이를 통해 경증 폐렴환자를 대상으로 'EC-18'이 중증 폐렴 및 급성호흡곤란증으로의 진행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는지 효능 및 안전성 평가가 이뤄진다는 겁니다.

엔지켐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 내 임상2상이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데요, 이 결과에 따라 EC-18 코로나19 치료제를 우선 투약할 수 있게 FDA에 '긴급사용승인 : EUA'도 신청할 계획이라는군요.

한편, 'EC-18'은 글로벌 임상과 다수의 국제적 권위있는 연구논문을 통해 항COVID-19 작용기전을 검증받은 신약물질로, '패턴인식수용체 : PRR, TLRs'의 세포내 재순환을 촉진시킴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한 사이토카인 폭풍 등 염증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합니다.

[New Things] - 엑세스바이오, 코로나19 분자진단키트·신속진단키트로 미국·브라질 공략

 

엑세스바이오, 코로나19 분자진단키트·신속진단키트로 미국·브라질 공략

지난 4월 1일, 엑세스바이오는 코로나19 분자진단키트의 '미국 식품의약국 : FDA' 긴급사용승인을 위한 사전심사를 완료하고 정식 신청에 돌입한 바 있습니다. 만약 승인이 나게 된다면 자회사인

bultahn.tistory.com

[New Things] - 코로나19에 맞서 K-방역 선도하는 필로시스헬스케어 · 천랩 · 에스폴리텍

 

코로나19에 맞서 K-방역 선도하는 필로시스헬스케어 · 천랩 · 에스폴리텍

K방역이 세계 표준이 되고 리더로서의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는 요즘, 불탄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존감 뿜뿜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오늘도 코로나19에 맞서는 기업들의 발빠른 �

bultah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