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t Market

반려동물촬영사, 한국에서 뜰 수 있을까? 반려동물 사진 잘 찍는 방법

by 불탄 2020. 6. 20.
반응형

올해 1월 13일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작성한 '반려동물 촬영사, 2019년 新직업으로 부상'이란 제목의 기사를 보면, 반려동물 소비시장 성장에 따라 반려동물 촬영사가 새로운 직업으로 부상했으며, 반려동물 촬영 시장의 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슈 가이드 불탄은 블로그 포스팅의 글 주제를 '반려동물 촬영사'로 잡고 이야기를 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중국에서 각광받는 반려동물 촬영사, 우리나라에서도 뜰 수 있을까?


pet_pic텐센트 뉴스



■ 중국에서 각광받는 반려동물 촬영사

 

좀 더 살펴보자면, 메이퇀연구원이 발표한 「2019 생활․서비스업 신직업인구 보고(2019年生活服务业新职业人群报告)」를 보면 반려동물 소비시장 성장에 따라 반려동물 촬영사가 신직업으로 부상하고 있는데요, 2019년 중국 도시 반려견 · 반려묘 소비 시장은 2천억 위안을 넘어섰고, 반려동물 전체 소비시장 규모도 2,02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8.5%나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더랍니다.


또 메이퇀뎬핑(美团点评)에 따르면, 2019년 전국 반려동물 사진관 수는 전년대비 291% 증가했는데요, 주로 상하이 · 베이징 · 항저우와 같은 중/대형 도시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2019년 반려동물 촬영시장의 전년 대비 소비 인구는 2배, 소비금액은 3배의 증가를 이뤘다고 합니다.


주 고객은 8,90허우로, 촬영 가격은 100위안대부터 1만 위안대까지 다양하지만, 1천 위안대 상품이 가장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촬영을 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80 허우 · 90허우'란 각각 80년대 태어난 사람과 90년대 태어난 사람을 일컫는 인터넷 신조어로 받아들이면 되겠습니다.



■ 한국에서도 반려동물 촬영사가 뜰까?


이슈 가이드 불탄의 사견을 묻는다면 분명히 부정적인 답이 나올 터, 왜냐하면 이미 천만 단위를 넘어 억 단위에 이르는 카메라 화소를 장착한 스마트폰이 넘쳐나고 있는 데다가 전 세계에서 가장 손기술이 좋다는 한민족의 DNA가 폭포처럼 · 강물처럼 흐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광고 · 홍보 · 매거진 분야를 상대하는 상업 전문 촬영사나 방송 · 영화 · 다큐 분야를 다루는 예술 전문 촬영사는 꼭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있었던 것처럼 이후에도 분명히 존재하겠습니다만, 그저 일반인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시장 규모는 전문 촬영사라는 직업군이 자리잡기엔 다소 협소하지 않을까 싶더랍니다.


뭐, 반려동물의 돌잔치 ·  입양식 · 결혼식 · 15살 환갑잔치를 내빈을 초청, 시끌벅적한 뷔페에서 하는 게 일반상식처럼 된다면야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불탄이 생각하기엔 그렇게 되기 보다는 조촐하지만 따뜻하고 의미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집사 스스로 자신의 아이들이 보여주는 귀엽고 사랑스런 표정을 촬영하는 편이 훨씬 자연스러울 것 같아서 말입니다.


얘기가 이렇게까지 진행되다 보니, 끝맺음을 해야 하는 시점임에도 뭔가 개운치가 않습니다. 그래서 반려동물 촬영 중에서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사진 찍기'를 소환, 잘 찍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기로 하겠습니다. 디카나 스마트폰 동영상 촬영 기법은 나중에 시간이 되고, 자료를 찾아내게 되면 소개하는 것으로 하고요.



■ 반려동물 사진 잘 찍는 방법


'Carli Davidson' · 'Robyn Arouty'가 '어도비 Adobe'에 '반려동물 사진 잘 찍는 방법'이란 제목의 글을 기고했습니다. 그런데 문맥이 영 매끄럽지가 않습니다. 영어로 된 원문 내용을 보지 못한 채 번역된 글만 보고 있자니 뭔가 이상하기만 합니다. 해서 불탄이 그 의미만을 차용 · 수정해서 짜깁기를 하기로 했고, 지금부터 그 내용을 소개하는 것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Pet-photographyRobyn Arouty / Adobe



① 동물사진의 기본


집사들은 자신의 반려동물을 무척 사랑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랑은 흥미로우면서도 성장잠재력이 큰 반려동물 사진사업의 원동력이 됩니다. 냥이와 찍은 가족사진이든, 사랑스런 댕댕이 사진이든, 집사들은 스마트폰 스냅 사진 수준을 넘어서는 사진을 원합니다. 하지만 반려동물 사진 촬영은 반려동물이 가만히 앉아서 카메라를 보게 하는 것을 포함해 어려움이 너무 많습니다.


동물사진의 기본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연습 · 인내 · 창의력에 있습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을 계속해서 예뻐해야 하지요. 이러한 기본을 갖춘 뒤 전문 반려동물 사진작가의 조언을 받아들이면 최고의 반려동물 사진 찍기 세션에 훨씬 더 가까워지게 될 것입니다.



② 반려동물과의 작업


인물 사진에 적용되는 조명 · 배경 사용 · 일부 기본 카메라 설정의 많은 부분이 반려동물 포토그래피 세션에도 적용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자꾸만 움직이려 하는 동물과 함께 작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동물과 친밀해질 방법 찾기


Shake Puppies의 작가 Carli Davidson은 개 화보집 촬영과 동물원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살려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동물 모델을 다룰 수 있었고, 그래서 더욱 경쟁력 있는 동물 사진작가가 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반려동물 사진작가 지망생이라고 해서 누구나 수년간 동물원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피사체가 되는 동물들과 친분을 쌓는 것은 자신의 반려동물이나 근처 애견카페 주인에게 정중하게 부탁하면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물 행동을 연구하고 각각의 반려동물들이 새로운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배우는 것은 촬영과 관찰 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10년 경력의 전문 사진작가 Robyn Arouty는 피사체와 공감하는 법을 터득함으로써 더 큰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는 반려견이 도착해 냄새를 맡으며 돌아다니면, 장난감이나 간식 등 그 반려견에게 동기 부여가 될 만한 무언가를 먼저 찾는다고 합니다.


동물은 모두 자극에 반응합니다. 어떤 피사체는 다른 사람들이 반응하지 않은 것에 반응할 것이고, 매번 똑같은 방식으로 반응하는 일도 없을 겁니다. Arouty는 같은 종류의 소리는 한두 번만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입에서 나는 소음이든, 목구멍에서 나는 소음이든, 삑삑거리는 장난감에서 나오는 소음이든, 세 번째가 되면 특별할 것 없는 소음일 뿐이라는 거지요. Davidson 역시 정말 이상한 소리를 내는 방법을 배우더라도 부끄러워하지 말라고 합니다. 보통 한 종류의 소리로는 몇 가지의 반응 밖에 이끌어낼 수 없다면서 말이죠.


이러한 소리를 내는 것은 모두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동물의 주의를 끌기 위한 것인데요, Davidson은 개를 촬영하기 전에 식사는 평소의 절반만 주라고 하더군요. 그래야 동물들이 먹을 것에 좀 더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이라지요. 거 참, 그렇다면 아예 굶겨놓고, 말 잘 들을 때마다 간식으... 쿨럭!



③ 반려동물 촬영 팁


동물이 피사체일 경우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빠른 셔터 속도 사용하기


개들은 산만합니다. 잠시도 쉬지 않고 돌아다니죠. 그래서 장비를 잘 이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반려동물을 촬영할 때는 인물 사진을 찍을 때처럼 피사체가 가만히 앉아 있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동물들과의 촬영에는 마치 액션 장면을 촬영하는 것처럼 임해야 합니다. 빠른 셔터 속도를 사용하면 냥이나 댕댕이가 몸을 긁거나, 기지개를 켜거나, 핥아대거나 하기 전에 먼저 움직임을 포착하여 좋은 품질의 사진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 조명 이해하기


조명이 인물 사진 또는 다른 사진 장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는 모든 사진작가들이 다루어야 하는 변수지만, 털 색깔이 여러 가지인 동물들을 촬영할 때는 더 복잡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털은 사람의 피부와 다르게 빛을 흡수합니다. 어두운 색깔의 털을 가진 개를 저조도에서 촬영하면 완전히 악몽 같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촬영 시간대, 음영의 양, 그리고 촬영 위치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자연광 대신 스트로보 플래시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피사체가 어떻게 반응할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개는 번쩍이는 빛을 매우 무서워하기 때문입니다.



④ 후 처리 보정 작업.


촬영물 편집은 어두운 피모를 가진 개와 피부색이 밝은 사람이 함께 사진을 찍은 경우처럼 반려동물 사진 촬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 속의 치아 미백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치면 검은 개의 눈을 밝게 하는 조정 레이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의자 위에 침 자국이나 떨어진 털과 같이 사진에 나타난 원치 않은 요소를 제거하는 방향으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 반려동물 촬영에서는 많은 조건을 감수해야 합니다. 동물의 행동을 배우는 것에서부터 새로운 조명 문제에 대처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애완동물 얼굴 사진에 얽힌 상황을 이해하고 피사체에 대해 숙달하는 데에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인내심을 발휘해 계속 작업을 진행하면 반드시 고품질의 동물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