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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 Market

미국 펫 엑스포를 통해 가늠해 본 미국 반려동물 산업 규모

by 불탄 2020.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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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미국 미시간 주 노바이 시 Suburban Showplace 행사장에서 개최된 '미국 미시간 펫 엑스포 : 2019 Novi Pet Expo'는 총 146개 업체가 참가하고 5,000여 명의 참관객으로 성황을 이뤘던 대형 반려동물 엑스포였습니다.


15년째 이어온 'Novi Pet Show'는 미국 미시간 주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펫 엑스포로 Novi 시에서 개최되었으며 행사장 내 반려동물 용품 업체가 다수 참가하여 홍보 부스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는 후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등록을 위한 마이크로칩 시술, 반려동물 분양, 반려동물 콘테스트 등을 마련함으로써 반려동물과 집사가 함께 교감하고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 합니다.


Novi Pet2019 Novi Pet Expo



■ 미국 반려동물 용품 시장 규모


'미국 반려동물산업협회 :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APPA'에 따르면, 미국 전체 가구 중 약 68%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또한, Statist가 발표한 미국 반려동물 시장 자료에는 2019년을 기준으로 미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를 약 753억 달러로 보고되었습니다. 이 같은 수치는 지난 8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반려동물 사료입니다. 약 317억 달러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는데요, 이 밖에도 케어 용품 190억 달러 · 의료기기 및 약품 164억 달러 · 기타 반려동물 서비스 63억 달러 · 반려동물 분양 19억 달러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 펫 휴머나이제이션 트렌드로 변화하는 반려동물 사료 시장


반려동물이 가족 구성원이 되고 사람과 같은 인격체로 대우받는 '펫 휴머나이제이션 : Pet Humanization' 현상이 확대되면서 가장 먼저 변화한 시장은 반려동물 사료 시장입니다.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을 먹이고 싶어 하는 마음처럼 가족 구성원이 된 반려동물에게 좋은 사료를 먹이고 싶어 아낌없이 투자하는 기조가 확산되면서 반려동물 사료 시장이 고급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2019 Novi Pet Expo에서도 사람이 먹는 식재료로 만든 최고급 사료를 포함해 영양 및 기능성 성분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과거 단순했던 사료 패키지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현재 생산되고 있는 사료 패키지에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이는 상업적 요소가 가미되면서 반려동물 사료 시장이 새로운 소비자 그룹으로 분류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반려동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펫 테크 : Pet-Tech'


최근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비재에만 접목되었던 IT · IoT 기술들이 반려동물 용품에도 사용되면서 테크놀로지와 반려동물 산업이 결합된 펫테크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펫테크 기술 활용 부분으로는 '마이크로치핑 : Microchipping'이라는 게 있는데요, 마이크로치핑이란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경우를 대비해 반려동물 소유자의 성명 · 전화번호 · 동물등록번호 등이 인식된 마이크로칩을 동물에게 삽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2019 Novi Pet Expo에서도 마이크로칩 시술 전문 인력이 다수 참가하여 동물 등록 서비스가 필요한 참관객들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마이크로치핑 외 반려동물이 사용하는 장난감 · 생활용품 등에 빅테이터 · IoT 기술을 접목하여 반려동물의 건강상태 및 생활패턴을 분석해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용도로 신기술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 반려동물 콘테스트 및 유기동물 입양


반려동물 제품 전시 외 반려동물과 주인이 함께 엑스포를 즐길 수 있도록 전시장 한쪽에서는 반려견 달리기 대회 및 반려견 높이 뛰기 대회 등이 열렸습니다.


또한, 여러 유기동물 보호소들이 참가하며 참관객들에게 동물의 소중함과 유기동물 보호소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도 했는데요, 유기동물들에게 화목한 가정이 생기길 바라며 유기동물 입양 또한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 국내 펫산업 관련 업체들의 지향점


최근 사람들이 동물을 대하는 태도가 단순히 키우는 애완동물에서 가족이자 삶의 일부로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로 변화하고 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펫 휴머나이제이션 트렌드가 확대됨에 따라 우리나라도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반영한 반려동물 사료 · 용품 · 의료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이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APPA'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향한 인식 변화가 반려동물과 관련한 지출을 증가시킬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반려동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의료서비스 · 의료기기 · 건강보조식품 시장 등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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