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t Market

고양이가 고양이에게 코로나19를 전염시켰다고? 사람한테는...

by 불탄 2020. 6. 7.
반응형

만약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 코로나19 - 에 감염된 무증상 반려 고양이가 다른 건강한 반려묘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면 무척이나 당황스러울 겁니다.


그런데 실제 그와 같은 실험 결과가 지난 5월 13일 미국 위스콘신대 수의학교실의 바이러스 전문가인 피터 하프먼 연구팀에 의해 발표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 이슈 가이드 불탄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무증상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를 전염시켰다고?


corona_cat


지난 5월 13일, 미국 위스콘신대 수의학교실 바이러스 전문가 피터 하프먼이 이끄는 연구팀은 국제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 코로나19 - 에 걸린 무증상 반려묘가 다른 건강한 반려묘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피터 하프먼의 연구팀이 코로나19 확진자로부터 추출한 바이러스로 고양이 세 마리를 감염시킨 후 이어진 실험을 통해 밝혀진 내용인데요, 이와 같은 결과를 얻기까지의 과정은 이랬다고 합니다.


먼저 감염된 고양이 세 마리를 감염되지 않은 고양이 세 마리와 1:1로 짝을 짓게 한 다음 같은 공간에 있게 했습니다. 그 결과 감염되지 않았던 고양이 세 마리 모두에게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는 것입니다. 단 5일 만에...


그런데 한 가지 희한한 건... 실험 과정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고양이 여섯 마리 모두 아무런 증상도 보이지 않았다는 겁니다. 재채기 · 기침 · 고열 · 체중 감소 등 코로나19와 관련된 그 어떤 증상도...


무척이나 충격적인 실험 결과인데요, 이 같은 결과를 발표한 하프만 교수는 반려동물을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적인 위생 수칙'을 지키는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즉, 반려동물에게 입을 맞추지 말고, 반려동물이 흘렸을 수도 있는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물체 표면을 깨끗이 하라는 등의 당부였지요.



■ 코로나19로 상황에서 반려동물과 보호자를 지키기 위한 건강수칙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서 세계적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로얄캐닌'은 코로나19 상황을 맞은 집사들에게 아래와 같은 건강수칙을 당부한 바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언제든 깨끗한 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반려동물이 필요로 하는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수의사 처방식을 필요로 하는 반려동물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양의 먹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 가능 여부에 질문이 있다면 해당 업체에 문의하세요.


③ 보호자와 보호자 가족이 집안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반려동물의 운동량을 채울 수 있도록 합니다. 먹이 퍼즐과 실내 장난감은 반려동물에게 여러 자극을 주고, 신체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④ 정부의 지침을 준수하며 반려견이 충분히 외부 산책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산책 시에는 다른 반려동물 및 보행자들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세요. 


⑤ 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 주세요. 반려동물을 만진 후에는 손을 잘 씻어주시고, 반려동물이 접촉한 장소나 밥그릇 등을 깨끗이 닦아주세요. 반려동물의 발과 몸은 물과 순한 비누 또는 샴푸를 사용해 씻어주세요. 표백 성분이나 알코올이 함유된 독한 세제는 반려동물에게 좋지 않으며, 특히 이를 핥을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⑥ 일정 기간 동안 반려동물과 떨어져 있어야 하는 경우, 지속적인 안전 및 관리 계획을 세우세요.


⑦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되었거나 가능성이 있어 자가격리를 하는 경우, 최대한 반려동물과의 접촉을 자제하세요. 혹 반려동물을 돌볼 다른 가족이 없다면, 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가능한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⑧ 반려동물의 건강에 문제가 있을 시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⑨ 소화 불량 등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5일에서 7일 정도 점진적으로 새로운 사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1일 차 ~ 2일 차 : 반려동물이 기존에 먹던 사료 75%, 새로운 사료 25%를 혼합하여 급여합니다.

 3일 차 ~ 4일 차 : 두 사료를 50%씩 혼합하여 급여합니다.

 5일 차 ~ 6일 차 : 새로운 사료 75%, 기존 사료 25%를 혼합하여 급여합니다.

 일주일 후 : 새로운 사료로 100% 급여합니다.


※ 이 방법은 동일 종류의 새 제품으로 넘어갈 때에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