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t Market

우리 집사가 펫시터 되면 어떠'개'? 나는 좋다'냥'

by 불탄 2020. 6. 2.
반응형

6월 2일, 'KBS미디어 평생교육센터 : KBSeLife'는 반려동물 인구 일천만 시대의 신흥 직업군으로 각광 받고 있는 반려동물 산업 분야 관련 도서와 온라인 강의를 출시했습니다. 반려동물 산업 분야에서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적으로 불탄은 한 분야에 종사하려는 사람이라면, 그 분야에 대해 잘 알아야 함은 물론 그에 관련된 환경까지 사랑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비록 성공까지는 못 하더라도, 최소 적성에 안 맞는다며 방황하지는 않을 테니까요.


정확한 수치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최근 여러 통계 지표는 우리나라 반려인의 규모가 일천만 이상임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국민 5명당 1명 꼴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한 반려동물 산업 규모에 비해 너무나도 부족한 것이 바로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입니다. 여전히 애완동물의 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반려동물 관련 기업을 하고, 반려동물 단체를 열며, 동물병원을 운영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을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가족 구성원으로 바꾸지 못 한다면 지금처럼 사료 · 간식 브랜드, 각종 용품 브랜드, 새로이 시도되는 금융 및 주거 상품 등 모든 시장과 산업에서 경험과 인프라가 월등히 뛰어난 외국 브랜드를 감당해낼 수 없을 것입니다.


어쨌든 오늘의 이슈 가이드 불탄은 KBSeLife가 새로이 출시하는 반려동물 산업 관련 전문 도서와 온라인 강의를 주제로 삼아 가슴속에 담아온 사견을 말하고자 합니다. 비록 다르고, 틀린 구석이 있더라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pet


최근 반려동물 산업이 급속히 커 나가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이에 반려동물 케어에 대한 전문 인력의 필요성도 당연스레 뒤따르고 있습니다. 경험만으로는 부족하니까 점점 발려동물 산업 전반에 걸쳐 전문 교육 과정을 거친 전문 인력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전국에서 반려동물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대학교도 여럿 있습니다. 그러니 KBSeLife가 'KBS미디어 평생교육센터 반려동물교육원 : KBSPetLife'를 신설하는 것 정도는 놀랍지도 않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산업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수의사를 비롯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반려동물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의 양성과정과 직무 및 보수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 역시 전혀 새로울 것이 없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반려동물 전문 도서 시리즈가 반려동물 산업으로의 취업 또는 직무 기본서로 온라인 강의 학습 교재로 쓰인다는 것까지도.


앞서 언급했던 'KBSPetLife'에서 전문펫시터를 비롯해 반려동물관리전문가 · 펫코디전문가 - 펫테리어전문가 - · 동물매개심리상담사 · 동물행동상담사 · 반려동물영양관리사 · 반려동물이해능력검정 · 앵무새전문가 · 펫패션디자이너와 같은 전문 자격을 운영하고 있다는데요, 무척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하나 더 욕심을 부려 본다면, 위에 언급된 펫시터를 비롯한 여러 가지 공부를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집사들도 공부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겁니다. 꼭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가 아닌, 함께 생활하고 있는 냥이와 댕댕이, 또는 그 밖에 자신의 반려동물에 대해 적어도 지금보다는 더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기 때문입니다. 꼭 펫시터까지는 아니더라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