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Log

블로그 광고 노출 자리에 광고는 보이지 않고 빈 공간만 나타나? - 해결방법

by 불탄 2020. 5. 9.
반응형

블로그 광고 노출 자리가 광고 없는 빈 공간이다? - 불탄만의 해결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블로거들이 꼭 수익형까지는 아니겠지만, 그럼에도 애드센스를 비롯한 여러가지 형태의 광고를 달아놓고 내심 기대를 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물론 순수 창작물을 게시하거나 발행하면서 나름대로의 의미를 찾아가는 블로거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고.


오늘 발행하게 될 이 포스트는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놓고 수익을 체크하는 블로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다. 따라서 관심이 없거나 필요성을 못느낄 블로거라면 이쯤에서 단호히 '뒤로가기'를 눌러 탈출하기를 권한다.


광고를 달아놓은 블로거라면 누구나 경험해 봤을 법한 상황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내 블로그 상단이나 하단, 또는 본문 텍스트 · 이미지 사이에 삽입되어 있어야 할 광고가 보이지 않고 그냥 휑한 상태의 빈 공간인 채로 방치되어 있는 경우이다.


우선은 겁부터 난다. '이거 혹시 광고가 붙지 않을 만큼 내 발행글이 형편 없다는 건가?', 아니면 '애드센스 측에서 내 블로그에 뭔가 경고를 하고 싶거나 실제 제한 조치를 가한 건가?'...기타 등등.


그런데... 꼭 그렇지는 않다. 그렇게 믿고 싶다. 그렇다면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


여기부터는 애드센스 측에 문의를 해서 얻은 답변 같은 것이 아닌 불탄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니 그냥 참고만 하는 것이 좋겠다.



Pixabay / Gerd AltmannPixabay / Gerd Altmann



■ 내가 발행한 글이 구글 검색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


먼저, 내 블로그 글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물론 구글 검색에 등록되지 않은 글에는 광고가 붙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못했다. 다만, 그럴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갖고 있을 뿐이다.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구글 서치 콘솔의 <URL 검사>를 이용하면 된다.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고 나오거나 등록은 되어 있지만 색인 생성은 되어 있지 않다는 결과가 나오면 우측 상단에 있는 <실제 URL 테스트>를 누르고 기다린다.


잠시 후 보여질 결과 화면에서 색인생성을 요청한 뒤 확인까지 누른다.



■ 애드센스 접속 후 차단관리의 광고심사센터에서 빈 광고가 있는지 확인





① 미검토 광고에서 <우선 검토 대상> 중 비어있는 광고는 차단한다.


② 검토된 광고에서 <검토된 광고> 중 비어있는 광고는 차단한다.


③ 기다리기 화가 날 정도로 이미지가 너무 늦게 뜨는 광고는 차단한다.


※ 여기에서 비어있는 광고란 위의 이미지처럼 광고주가 내보낼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 4,000개의 광고를 하나씩 확인하는 정신 노가다를 버텨내야 한다는 건 너무나 잔인하다는...



■ 덧붙임...


서두에서도 언급했듯 이 방법은 애드센스에서 알려줬다거나 어떠한 검증 수단을 통해 확인한 것은 아니다.


그저 며칠에 걸친 애드센스 광고 실험에서 나름대로 얻은 결론, '그럴 수도 있겠다'는 것일 뿐!!


댓글